본문 바로가기

IT Stuff

Micro SD 몇가지 구매 및 속도 시험(SanDisk와 삼성 EVO)

0. 시작

 

새로 구매한 차량에 설치된 블랙박스에서 영상을 뽑아내기 위해서 분리했던 SD card를 분실했다. 

기껏 구매한지 한달도 안된 블랙박스 메모리카드였다.   결국 쓰린속을 붙잡고 블랙박스용으로 사용할 Micro SD card를 구매했고,  이와 함께 집에서 사용할 메모리를 함께 구매하였다.

 

 

 

 

 

 

 

 

1. 구매기준

 

블랙박스만이 아닌 스마트티비도 메모리카드를 구매의 이유가 되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딱히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하지 않는 스마트티비는 결국 직접 연결하는 USB 메모리를 제외하면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가격은 이전보다 훨씬 저렴해졌다.  그래서 종류별로 구매해 보았다.

 

 

 

 

 

 

2. 시험제품

 

구매한 제품은 SAMSUNG EVO 시리즈로,  용량은 128GB, 64GB, 32GB를 하나씩 구매하였다.

이중에서 속도를 측정한 제품은 128GB와 32GB제품을 이전 제품과 함께 비교하여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그렇게 구매한 제품은 아래 사진속에서 3번과 4번이다.  

1번과 2번, 그리고 5번은 비교하기 위한 제품들이며,  몇년전에 구매한 제품들이다.

 

 

 

 

 

 

3. 시험조건

PC는 MACBOOK Pro 15" 2018년형에 윈도우 10을 Bootcamp를 이용하여 설치하였다.

USB C type만 가지고 있는 MACBOOK Pro에 SATECHI의 USB 젠더를 이용하였으며,  측정 프로그램은 Crystal Disk Mark 5.5.0(64bit)으로 측정하였다.  측정한 모든 제품은 NTFS로 포맷되어 있었으나,  사용중인 제품은 별도로 저장된 데이터가 있는 상태로 시험하였다.

시험결과는 절대적인 치수를 의미하지 않으나,  기존제품과 비교하기 위한 정도로 이해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3.  SanDisk Ultra PLUS 64GB (1번)

 

기존구매하여 사용중이었던 제품으로 대략 2~3년여 전에 구매한 것이다.

시험결과는 아래와 같다.

4K Q32T1의 속도가 읽기 6MB,  쓰기가 약 2.44MB/Sec

 

 

 

 

 

 

4. SanDisk Ultra PLUS 128GB (2번)

 

당시 고용량의 128GB 제품으로 가장 먼저 구매한 것으로 테스트결과가 가장 궁금했다.

1번으로 시험했던 제품인 SanDisk Ultra PLUS 64GB (1번)에 비해 대용량 파일 전송속도가 조금더 빠르나,  랜덤 읽기 쓰기 속도를 비롯한 쓰기 속도가 앞선 64GB짜리보다 현저히 더딘 것을 알 수 있다.

 

 

 

 

 

 

5. Samsung EVO 32GB (3번)

 

이번에 구매한 제품 두가지중에 가장 적은 용량의 제품이다.  위의 사진속의 3번제품이다.

읽기속도는 앞서 구매한 SanDisk제품과 비교하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쓰기속도가 훨씬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6. Samsung EVO 128GB (4번)

 

이번에 구매한 제품 중 가장 큰 용량의 제품이다.  위의 사진속의 4번 제품이다.

읽기속도는 비슷하거나 살짝 우수한 수준이다.

32GB의 동일 제품과는 연속쓰기와 작은용량의 파일쓰기는 앞선 제품과 큰차이가 없다.   그렇지만 연속 순차쓰기 등의 대용량 파일 전송은 압도적으로 빠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부분에서는 읽기와 쓰기의 차이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 수준이다.

 

 

 

 

 

 

8. SanDisk Ultrafit USB Drive (5번)

 

읽기속도는 Micro SD제품에 비해 좀 높게 측정되었다. (3자리 정수가 하나도 보이지 않았는데,  읽기속도에서 처음으로 보였다.)

쓰기속도는 Samsung EVO 128기가에 비해 좀 낮으며,  다른 Micro SD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와중에 랜덤쓰기의 성능이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9. 결론

 

겨우 새끼손가락의 손톱만한 크기이다.

이만한 크기의 면적에 이런 고용량의 저장용량을 낼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대단하다. 

 

금번에 구매한 Micro SD 제품은 기존에 구매해 사용해오던 제품에 비해 읽기속도는 크게 다르지 않으나,  쓰기속도는 괄목할만한 향상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고용량의 128GB는 순차쓰기와 순차읽기의 속도차이가 거의 없다.  위의 제품들에 모두 영화파일을 복사하여 보았는데,  Samsung EVO 128GB제품은 초당 80MB까지 속도를 내어 기껏 초당 12MB의 속도를 내는 제품들에 비해 대용량의 영화들을 훨씬 짧은 시간안에 복사해낼 수 있었다.

 

마지막 번외로 테스트에 사용한 MACBOOK Pro 15" 2018년식의 SSD(512GB)의 테스트속도로 마무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