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CAD

치수선 화살표 방향을 강제로 바꾸는 법

0. 시작


AutoCAD를 이용하여 기계도면을 그리며 밥먹고 산지 약7년여 되었다.  물론 그 이전에는 Pro-E를 사용하거나, 중간 중간 자의와 관계없는 외도를 하기는 하였으나, 기계밥 먹은지는 약 12년이 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적절하게 셋팅된 CAD의 환경을 누리다 보니 툴의 기능에 둔감한 편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여전히 모르는 기능들이 아는 기능보다 많은 것이 사실이고, 오늘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명령어 하나를 발견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설명하고자 하는 환경은 AutoCAD 2012 Mech 버젼이다.  다른 버전의 CAD는 사용하지 않는 터라 같이 사용가능한지는 잘 모르겠다.

혹시 다른 환경의 사용자가 이 글을 읽고 성공적으로 되었거나 혹은 안되었을 경우 댓글이라도 달아주시기 바란다.










1. 내용

가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치수선이 아주 더럽게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뭐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도면쟁이들이 어디 만만하던가.  조그만 실수 조차도 잘 용납치 않는 성격들에 이런 식의 치수기입은 맘에 안들 뿐더러 그대로 두기에는 뭔가 찜찜하다.


2007버전에서는 우클릭으로 뜨는 팝업창에서 '화살표방향 전환' 인가 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 바깥방향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2012버전에서는 그런 메뉴가 사라졌다.  





2. 명령어 (aidimfliparrow)


결론부터 말하면, 위 그림의 치수화살표를 바깥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aidimfliparrow'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명령어가 길다.  그래서 나는 'fl' 이라는 축소명령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제법 편리하다.

그래서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면, 아래와 같다.


워낙에 사용법이 쉬워서 구체적인 설명은 빼려고 한다.






3. 결론


이러한 명령어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지는 않지만,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나도 해외 사이트에서 찾았다.) 제법 있었다.

하지만, 해결책이라는 것이 dimscale을 이용하여 치수관련 스케일을 조정한다던지, 혹은 화살표 모양을 블럭으로 잡아서 화살표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대략적인 답들이었다.


치수화살표방향을 바꿀 때는 기억하자 

aidimfliparr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