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
지난번에 'YAS-103 사용기'를 구입직 후 올려보았다.
그동안 약 한달간을 사용해보고 사용기를 올려본다.
아래 사진은 TV앞에 설치된 YAS-103의 모습이다.
좌측으로는 살짝 기존에 사용하던 ROTEL의 RA-06모습과 탁상 디지털 시계가 함께 참조 출연하였다.
1. 설치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하이파이장치를 인티앰프를 제외하고 공간적인 문제로 모두 치우고 공간을 확보하였다.
구매한 YAS-103은 100VAC전용이어서 변압기를 인터넷을 통해 별도로 구매하였고, 구매한 변압기는 소형으로 YAS-103뒤에 TV와의 사이에 배치하였다. (뒤에 사진)
광단자는 2개를 포함하고 있어, 하나는 IP TV 셋탑박스에 연결하면서 TV 볼륨을 완전히 껐으며, 다른 하나는 APPLE TV에 연결하여 영화를 보거나 컴퓨터가 설치된 방의 MAC을 이용한 AIRPLAY를 이용 가능하도록 셋팅했다.
제품 자체가 단촐하여 설치랄 것도 없지만, 생각보다 큰 부피로 오디오 셋을 치우고 공간을 확보하는데 조금 애를 먹었다.
자주 먼지를 치우는 편이지만, 검은색의 광택재질은 먼지로부터 절대 자유로울 수 없다.
지난 주말에 청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3일이 지나 찍은 사진에서도 먼지가 그득하다.
언박싱할 때 붙어 있던 표면 보호용 비닐은 제거하였다.
YAS-103이 지원하는 블루투스, 돌비, DTS 등이 우측 메인 스피커 위에 적혀있다.
하지만, 실제로 지원하는지 어쩌는지는 잘 모르겠다.
전면의 우측에 배치된 입력선택 버튼과 볼륨조정 및 전원버튼이 보인다.
YAS-103의 최대 약점은 액정 등이 없어 사용 중, 혹은 셋팅 중 매우 불편하다는 점인데,
아래의 LED가 상태를 표시하는 유일한 단서이다.
이들을 셋팅하는 방법도 매뉴얼 없이는 좀 어려운 편이다.
유치하긴 하지만, 붙어 있는 스티커는 제거하지 않았다.
검기만한 외형에 엑센트랄까, 여튼 그냥 제거치 않았다.
Control App이라고 적혀있는데, 실제로 YAS-103은 App을 설치하여 셋팅 및 리모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연결은 BLUETOOTH로 한다.
좌측 메인스피커 상부에는 'YAMAHA'와 모델명인 'YAS-103'이 적혀 있다.
측면의 모습이다.
베이스리플렉스인 것으로 보이는 사각의 구멍이 보인다.
2. 셋팅
APP을 다운 받아 보면 아래의 사진과 같다.
기종은 iphone 5이다.
가운데 사진은 앱을 처음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이며, 오른쪽은 iphone과 YAS-103과 연결되지 않으면, 'DEMO MODE'로 작동한다.
그래서 블루투스를 연결하여 앱을 실행하면 가운데 화면과 같이 제대로된 화면이 나타난다.
이 화면이 메인화면이며, 모든 기능은 이 화면을 통해서 갈 수 있다.
화면내 좌측 상부의 초록색 전원버튼을 터치하면, 우측의 'POWER'가 나타나며, 초록색으로 빛을 발하는 부분을 터치하여 끌어다가 아래로 가서, YAS-103의 전원을 끌 수 있다.
위의 가운데 화면내 'INPUT'을 선택하면 입력단을 선택할 수 있으며, 'BD/DVD~ANALOG'까지 고를 수 있다.
또한 'SURROUND'를 선택해서 음장을 고를 수 있는데,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별로 다른 점... 없다.
더욱 알 수 없는 기능은 'UNIVOLUME'이며, 입력단의 정규방송 직후 이어지는 광고와 같이 소리레벨차이에 따라 갑자기 소리가 커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이라는데 잘 모르겠다.
하지만 'CLEAR VOICE'는 조금더 소리가 또렷하게 들렸으며, 'SUBWOOFER'는 강도에 따라 조금씩 우퍼의 강도가 세지는 것을 느꼈다.
'SUBWOOFER'는 영화를 볼 때 확연히 좋아진다.
3. 음감 및 결론
매우 개인적인 부분이며, 청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아 대강 적어 보면 이렇다.
설명서도 제품의 사양서도 이런 저런 얘기가 적혀 있는데, 그것을 실제 청각으로 느끼기에는 쉽지 않다.
또한 앞에 사용하던 제품이 생각보다는 좋은 제품이었던 탓인지 음질도 브랜드와 인터넷을 통해 접했던 정보와는 다르게 HI-FI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어처구니 없는 것이 공간감을 주는 기능(AIR SURROUND)이 있다는데,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지경이다.
그렇지만, 궁극적인 구매 목적인 집이 커짐에 따라 볼륨의 크기와 관계없이 TV 소리가 웅~웅~ 거리며 명확하지 않던 소리가 분명히 또렷하게 잘 들리며, 대사와 음악이 잘 분리되고, 소리를 너무 크게 키우지 않아도, 내용 전달이 명확해 졌다.
가격대가 20만원대 초,중반에 구매하였는데, 이정도면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보인다.
장점
1. 또렷해지는 소리 (대사)
2. 약간 어정쩡하지만 그래도 쓸만한 CONTROL APP
단점
1. 알 수 없는, 느낄 수 없는 기능
2. 음감용으로는 확실히 부족함
관련링크
1. YAMAHA YAS-103(Sound Bar) 개봉기
2.YAS-103 상세정보 (YAMAHA HOME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