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
새로 구입한 차얘기는 좀 더 나중에 하고, WhetherTech과 함께 구매한 Mud Flap(일명 흙받이)를 오늘 장착해 보았다.
차를 운행하는 곳이 그다지 말끔한 곳이 아니다 보니, 바퀴에 묻어 튀어 올라오는 젖은 흙먼지나, 염화칼슘 흠뻑 질척이는 눈까지 온갖 지저분한 것들에 차 측면이 오염되기 일쑤다.
해서 아마존과 이곳 저곳을 뒤지던 중, 아마존에서 2013년모델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Mud Flap을 구매하였다.
1. 구매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전륜측과 후륜측이 다른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제품에는 좌측과 우측이 한쌍으로 함께 포함되어 있다. 때문에 약 40달러가량하는 제품을 앞뒤로 한 제품씩 구매해야 XC70 한대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배대지를 이용하였는데, 아마존 프라임을 이용하였지만, 배대지까지 약 1주일이나 소요되었다. 배대지에서 한국까지의 배송은 약 4일정도 소요되어 총 11일정도가 소요되었다.
2. 제품 외관
제품은 크고 무거울 것이라 생각되었지만, 받아본 제품은 의외로 가볍고 검은색의 조금은 유연한 플라스틱 덩어리들이다.
포장은 제품이 두툼한 비닐 봉투에 담겨, 상부에 두꺼운 종이로 호치키스로 고정한 형태로 되어 있다.
각각 무게는 약 1kg정도로 가벼우며, 비닐 봉투 내부에 보이는 흰색은 조립 설명서로 영어와 일본어를 포함하여 10개국어로 인쇄되어 있다.
그림이 잘 나와 있어 이것저것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설치 매뉴얼은 볼보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6.01.23. 추가)
두꺼운 종이에 인쇄된 모습이다.
우측 상부에 'Made in Sweden'이다. 제조국이 여전히 참으로 낯설다.
우측에는 VOLVO 브랜드가 큼직한 글씨로, 좌측에는 파트번호 및 파트이름과 수량등이 인쇄되어 있다. 아래에는 제품명과 설치위치가 'Mudflaps-Front'와 'Mudflpas-Rear'로 적혀있다.
적용 모델은 XC70(08년식 이후 모델) 이다.
두꺼운 종이 뒷면이다.
바코드를 제외하면 깨알같은 글씨로 뭐라뭐라 적혀있는 것이 보인다.
아래 사진에서는 구성품을 보여주는데, 제품과 설명서 사이에 조그마한 비닐봉투가 보인다. 이는 제품을 고정하는 별형 스크류가 6개 포함되어 있다. 이는 실제로는 굳이 필요없는데, 휠하우스를 고정하는 기존 스크류를 이용하여도 되기 때문이다.
별형 스크류의 머리 모습이다. 별형 드라이버가 없으면 참으로 난감하다.
아래 사진에서는 제품을 꺼내보았다. 고정할 수 있는 볼트홀이 3개 보인다. 제품마다 3개씩 있다.
위의 사진과 아래 사진을 비교해보면, 잘 보이지는 않지만, 손으로 힘을 가하면 형태가 약간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은 유연한 재질이다. 제품의 뒷면에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양각으로 파트번호, 브랜드, 제조국 등이 있다.
제품을 장착하기 전 차량의 뒷바퀴 모습이다. 흙먼지가 튀어 올라온 것이 보인다.
측면부의 모습이다.
볼트가 보이는 후륜휠박스와 전륜휠박스의 고정될 상세 모습이다.
3. 장착
장착을 완료한 모습이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장착을 하고자 하였으나, 후륜과 휠하우스간의 간격이 별로 없어 바퀴를 떼어내지 않으면 조립이 불가능했다. (전륜은 조향이 가능하므로 어렵지 않다.)
결국 Mud Flap을 들고 센터를 갔고, 2만원을 공임비로 지불하고서야 해결이 되었다.
후륜은 차를 리프팅하는 것으로 해결되었다.
장착 시간은 약 20분여 소요되었으며, 제품에 포함되어 있던 스크류는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왔다.
4. 결론
기대하기로는 머드플랩이 바퀴로부터 튀어 올라오는 오염을 많이 방지 해줄 것이라 생각하고, 구매 및 장착을 하였다.
장착 완료 사진이 충분치 않아 싣지는 못했으나, 머드 플랩이 장착된 XC70은 생각보다 못 생 겼 다.
혹시 적응이 덜 된 것인가 생각도 해보았으나, 정말 못 생 겼 다.
이미 거금을 들여, 외관적인 측면을 포기하고 실용적인 면을 찾고자 한 것이니 좀 더 두고 볼 일이다.
구입당시 2008~2013년도 모델에 적용가능한 제품이라고 해서 2015년도 모델의 적용이 가능한지 금액도 적지 않아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장착에 전혀 문제 없었으며, 몰딩된 부분은 차체와 잘 맞아 들어갔다.
혹시 구매를 원하는 독자들이 있으면, 참고할 만한 정보라 생각된다.
관심있는 독자들은 한번씩 보았을지도 모르겠지만, YouTube에서 설치기를 비디오로 올려놓은 것을 아래 올려본다.
눈이 오거나 비가 왔을 때, 다시 한번 사용기를 올려 볼 것을 약속하며 이만 줄일까 한다.